H샘스토리재우쌤의 창의여행
재우쌤의 창의여행
[수원] 조선 최초의 계획도시
등록일 : 2018-01-25
관련자료 (0)
|
0 2152 |
---|---|
수원화성은 조선 후기 정조와 실학자들에 의해 세워진 계획 도시입니다.. 화성은 임진왜란 당시 수도의 남쪽 방어기지로서의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강력한 왕도정치를 꿈꿨던 정조의 정치적 이념을 치밀하게 담아 건설된 공간이었습니다. 또한 김홍도를 비롯한 예술가들과 채제공, 정약용 등의 지식인들이 참여하여 당대 과학 기술의 성과를 총 결집하여 만든 신도시였습니다. 이번 창의여행은 근대 초기 성곽 건축의 백미인 수원화성을 둘러보며 조선 후기의 과학기술 및 문화적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수원화성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은 화성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알리기 위해 2008년에 세워진 박물관이다.
전시실은 1, 2층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2층에는 화성의 축성 과정과 생활 모습을 알려주는 화성축성실, 화성에서 펼쳐진 궁중 행사를 재현해 놓은 화성문화실이 있다. 1층에 어린이체험실과 영상교육실, 기획전시실 등이 마련되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야외에는 화성 건축에 사용된 거중기 등 건축 기구를 전시하고 있다.
화성행궁과 5분 거리에 있는 수원화성박물관은 수원화성의 축성 과정과 원리는 물론 당대의 역사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수원화성박물관을 먼저 방문하여 배경 지식을 미리 익힌 후 화성행궁과 성곽을 한 바퀴 도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박물관에 상주하는 문화해설사의 도움을 받으면 보다 알찬 박물관 수업이 될 수 있으니 사전 예약을 통해 준비해 주세요.
2. 화성행궁
왕이 전란, 휴양, 능원 참배 등의 이유로 지방에 행차할 때 임시로 거처할 수 있도록
마련한 별도의 궁궐을 행궁이라 한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현륭원으로 이장하며 그 지역에 수원 신도시를 건설하였고, 팔달산 동쪽 기슭에 화성행궁을 건립하였다. 평소에는 부사(府使) 또는 유수(留守)가 집무하던 곳으로 활용되다가, 현륭원에서 여러 가지 행사가 거행될 때마다 정조의 임시 거처로 사용되었다. 화성행궁은 576칸의 정궁 형태로 국내 행궁 중 가장 큰 규모이며 정치적, 군사적 기능면에서도 뛰어난 행궁이다. 현재 사적 제478호로 지정되어 있다.
화성행궁은 정조가 사도세자의 능에 참배하기 위해 만든 곳으로, 웅장하고 활용도가 높아 경복궁의 ‘부궁‘이라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매우 넓고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문화해설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더 효율적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행궁을 둘러본 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팔달문을 시작으로 성곽을 쭉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원화성 성곽길 스탬프 투어를 하며 성곽의 10경을 두루두루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성곽길 곳곳에 있는 스탬프 투어 코스 인증대에서 스탬프북과 지도를 받아 미션을 진행하면 더욱 재미있는 체험 활동이 될 것입니다. 화성을 한 바퀴 도는 화성어차(조선 왕가 가마 형태의 화성 관람차)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수원화성
1796년 정조의 명으로 축조된 화성은 사도세자를 향한 정조의 효심뿐 아니라, 당파 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 정치의 실현을 위한 정조의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 구상의 중심지이다. 화성은 서쪽으로는 팔달산을 끼고 동쪽으로는 낮은 구릉의 평지를 따라 쌓았는데, 크게 타원을 그리면서 도시 중심부를 감싸는 형태를 띤다. 이러한 화성은 군사적 방어 기능과 정치 · 행정적 기능을 함께 가진 실용적인 성으로, 실학자 유형원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약용이 설계하였으며 축조 시 거중기, 녹로 등 당대의 뛰어난 설계 기술이 집약되어 축성되었다. 역사성, 기능성과 과학성, 예술성까지 모두 갖추고 있는 화성은 조선 시대 문화적 역량의 절정을 보여 주는 건축물로, 1997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수원화성의 성벽이 세워지는 곳의 자연 지세를 이용해 흙으로 성 안쪽을 메운 외축내탁의 축성술, 화강석과 벽돌을 함께 축성의 재료로 사용한 전석교축, 근대적 기기인 거중기 · 활차 · 녹로 등의 발명까지, 당대의 뛰어난 설계 기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화성이 축성될 당시의 정치적 역사 배경, 실학사상과 과학 기술의 발달 등 관련 지식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정조, 정약용, 김홍도 등 화성과 관련된 인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